고려시대~조선후기 : 단정하고 기품 있는 전아한 미인상
- 궁중문화의 발달과 송원대 사녀화의 영향
조선후기 : 기녀들의 관능적인 염요(艶妖)한 미인상
- 교태스러운 염요미는 여항화가 신윤복에 의해 전형화됨. 특히 신윤복의 기녀풍속도들은 이러한 조선 후기 여인의 염요미를 가장 잘 보여줌. 유
이유로 해서 기녀들은 하류계급임에도 불구하고 조선후기 시대의 “패션의식적”사회집단으로서 대중으로부터 주목받고 대중의 기호를 장악하며, 그들의 복식행동은 대중으로부터 강한 수용을 받게 되면서 대중의 의복 행동에 크게 영향력을 미치는 유행선도자 (Fashion leader)였음을 알 수 있다.
미(美)의 개념에 부합하도록 수정, 보안해서 꾸미는 일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화장품은 그러한 작업에 쓰이는 물품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화장을 백과사전에서 보면 ‘여러 가지 화장품을 기교적, 예술적으로 사용함으로서 피부를 미화시키고 용모를 다듬어서 매력을 돋워 주기 위하여 행하는 미용술이
미를 갖춘 공예 예술로 발전하였다. 한국의 도자기는 우수한 자질을 바탕으로 그 질이 맑고 독특하며 그 모습은 건강하면서도 발랄하다.
한국의 도공들은 깊은 산 속에서 항상 자연과 순응하여 생활하며 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위주로 번잡한 기교와 다양한 색채를 표현하는 것보다는 더 많은 시간과
방법」이라고 정의하여 시조가 본질적으로 운율에 의하여 창작되는 문학이라고 하였는데 이는「詩는 美의 韻律的 創造」라고 한 포우(Poe)의 정의와 그 견해를 같이하고 있다.
시를 형식과 내용면에서 본 것은 주로 19세기 낭만파 시인들과 비평가들이지만 시조의 정의 방법 또한 대동소이하다.
1. 구석기시대와 신석기시대의 생활상을 비교·설명해주세요.
2백만 년에 달하는 긴 석기 시대는 구석기 시대와 신석기 시대로 구분되는 석기 시대가 끝나는 시기가 지금으로부터 약 1만 년 전이므로 구석기 시대가 압도적으로 길다. 이 시대는 타제 석기를 사용한 식량 채집의 시대였다. 인류는 날카
고려를 압박하며 조공과 무리한 요구를 일삼으며 고려에 대한 정복전쟁으로 내정간섭을 일삼으며 고려의 자주성에 심각한 손상을 입혔고, 정치적 운영에 차질이 생겼다.
하지만 고려 정부의 대몽 항전은 애국적인 의도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 무신 집권자들의 사적인 권력 유지가 주요 목적이었고, 강
, 그 이래로 수많은 한국 문인들은 창조적 영감과 상상의 원천을 불교에서 구했다.
그럼 여기서는 우선 불교사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불교문학을 정의한 다음 삼국, 고려, 조선을 시대 구분하여 각 시대별 불교사상이 어떻게 융성했으며 그것이 작품에 어떻게 투영되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